관우입니다의 무지외반증 수술 후기
무지외반증 수술에 대해 말씀드리고 치료일정에 대해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궁금해 하실거 같은 질문들
Q1. 무지외반증이 무엇인가?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휘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흔히 여성분들이 앞으로 좁아지는 신발을 오래동안 지속적으로 착용할 경우 흔히 생기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남자이지만 작은신발 착용+유전으로 무지외반증 판정을 받아 수술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10명중 9명이 여성, 1명이 남성이라고 합니다.
Q2. 무지외반증 꼭 수술해야 하는가?
통증을 느낄 경우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경우 수술이 필수는 아닙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미용상으로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수술을 하면 치료기간동안 힘들지만 끝나고 나면 통증도 없어지고 모양도 바로잡아 집니다. (간혹 수술 후에도 아프다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그리고 확실히 편합니다.
Q3. 무지외반증 수술은 많이 아픈지?
수술이 엄지발가락뼈를 부순다음에 원래의 모양으로 붙이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된다고 합니다.(의사선생님께서 이런식으로 말씀해 주셨어요.)
아무래도 뼈를 부수는 수술이다보니..아픕니다..붓기도 엄청 심하고 처음엔 휠체어 신세입니다..
Q4. 무지외반증 수술 후 치료까지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제가 진행한 그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두번째발가락도 휘어서 엄지랑 두번째발가락 둘다 한번에 수술했습니다.
1일차 - 전날 금식+물도 금지▶입원▶수술(척추마취+고개들면 안됩니다! 어지럼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2일차~7일차-반깁스상태 / 휠체어 타고 생활
8일차~14일 - 깁스는 해제하고 거즈에 붕대만 감고 생활(실밥부분 오염방지) + 병원에서 주는 신발신고 발바닥바깥쪽부분으로 걷기연습
15일차 - 실밥제거 후 퇴원. 여전히 거즈에 붕대를 감고있음. + 병원에서 주는 신발신고 활동 + 재활운동 시작
29일차 - 붕대 풀기+두번째 발가락 철심제거/ 이때부터 발을 씻을 수 있습니다.
43일차 - 잘되고 있는지 검사받으러 가기 + 일반신발 착용해도 된다고 해서 착용했습니다. + 정상적으로 걷기시작..!
64일차 - 오전8시이후로 금식+물은 가능▶입원▶엄지발가락 철심빼기 수술(한쪽다리만 마취 +@상체 자유로움/수술 후 식사가능)
66일차 - 거즈에 붕대감고 퇴원 (또 샤워못함)
88일차 - 철심뽑은자리 실밥제거 샤워가능
88일차가 끝나면 이제 병원갈 일은 88일차기준으로 3달정도 후에 경과보러 한번 가야하는거 이외에 병원에 갈 필요 없습니다! 재활운동 열심히 하면 됩니당~
개인적인 나의 생각(후기)
저는 발가락이 40도나 휘어있었어요. 정상인이 10~15도라고 합니다. 걷거나 뛸 때 엄지발가락에 툭 튀어나온 부분이 아파서 수술을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많이 좋아졌고 확실히 편합니다!
근데 재활운동은 정말 잘 해야합니다. 관절이 정말 잘 굳습니다..
오래 안움직이니까 바로 굳어서 재활하는데 엄청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재발도 꽤 잘 되므로 관리도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수술 정말 만족했습니다! 아파서 고민하시는 분들은 하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무지외반증 수술 비용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겠지만 180만원 나왔고 보험처리해서 20만원안으로 해결했습니다..!
보험을 알아보고 수술 결정하시는게 좋겠죠??
수술 후 재활운동법
1.수건 발가락으로 쥐락펴락하기
2.엄지발가락과 두번째 발가락사이를 꾹꾹 눌러주며 풀어주기
3.수건을 엄지발가락에 걸고 엄지발가락으로 수건당기기
4.책같은 거에 발바닥 붙이고 발가락은 책밖으로 나가게 한뒤에 발가락 아래쪽으로 내리기
+추가내용입니다! https://wuya.tistory.com/4
이 글을 마치며..
무지외반증이 의심된다면 일단 근처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무지외반증 진행을 막아주는 보조기를 착용하는 방법도 있으니까요! 보조기는 휘어있는 발가락이 원래대로 돌아오진 못하고 더 휘는걸 막아주는 역할밖에 못하기 때문에 수술을 하시는게 오히려 마음 편할 수도 있을거 같아요. 그렇다고 무조건 수술이 옳다! 이건 아닙니다.
제 생각에는 아프면 수술을 하는게 맞는거 같아요! 이 글을 보고 무지외반증으로 고민중인 분들이 좋은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지외반증 수술 후 재활운동/걷기 (0) | 2019.11.19 |
---|
댓글